"치즈 맛이 이 정돈 돼야지"..올해 최고 목장 치즈는 '고다 치즈'

    작성 : 2023-11-06 14:50:01
    올해 ‘목장형 자연치즈 경연대회’ 대상
    전국에서 46점 출품..우수작 11점 선정
    전문 심사단 맛·향·조직감·외관 등 평가
    ‘고다 치즈’, 깊은 맛과 향으로 호평받아
    ▲출품작 '고다 치즈' 사진: 농촌진흥청

    농촌진흥청은 전국 목장에서 생산한 치즈를 품평하는 ‘목장형 자연치즈 경연대회’ 출품작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된 우수작 11점을 발표했습니다.

    목장형 자연치즈 경연대회는 국립축산과학원과 사단법인 한국목장형유가공연구회가 목장 치즈의 우수성을 홍보하기 위해 해마다 개최하며, 올해로 16회를 맞았습니다.

    이번 경연대회에는 전국 낙농가에서 생산한 고다, 까망베르 치즈 등 숙성치즈 29점과 스트링, 할루미 치즈 등 신선 치즈 17점 등 총 46점이 출품됐습니다.

    이 가운데 전문 심사위원단의 치즈 맛과 향, 조직감, 외관, 창의성 등을 평가 심사를 거쳐 최종 우수작 11점을 선정했습니다.

    대상(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은 산업목장 손영숙 대표가 수상했습니다.

    산업목장의 고다 치즈는 특유의 깊은 맛과 향으로 최고 점수를 받아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금상(농촌진흥청장상)은 유옥목장(신정희 대표)의 고다 치즈와 지원목장(곽수정 대표)의 스트링 치즈가 받았습니다.

    또한, 은상(국립축산과학원장상)은 혜진목장(고다 치즈), 미르 목장(체다 치즈), 삼민 목장(할루미 치즈), 하네뜨 치즈(페타 치즈)에게 돌아갔습니다.

    동상(국립축산과학원장상)은 썬러브 치즈(까망베르 치즈), 경민목장(마늘 할루미 치즈), 청원자연랜드(스트링 치즈), 청춘 목장(고다 치즈)이 수상했습니다.

    이번 심사 결과는 ‘유가공 목장 알리미(www.fmpc.or.kr)’에도 공개되며, 알리미에 접속하면 수상 목장의 생산 제품과 구매처, 체험프로그램 등 관련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시상식은 올해 말 국립축산과학원 성과공유회에서 가질 예정입니다.

    한편, 국립축산과학원은 올해 경연대회에 출품한 모든 목장에 심사 결과지를 개별 제공해 제조 기술 향상을 도울 계획입니다.

    아울러 다양한 치즈 활용법을 담아 발간한 ‘가정에서 즐기는 자연치즈 요리 활용법’ 책자를 통해 치즈를 제대로 알리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농촌진흥청 농업과학도서관 누리집(lib.rda.go.kr)에서 내려받아 볼 수 있습니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축산물이용과 송금찬 과장은 “내년부터는 민관이 협력해 전국 단위로 공동 개최하고, 국내산 치즈의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기 위해 심사평가 기준을 개선할 예정이다”며 “출품 대상도 산업체, 일반인까지 확대하여 대도시에서 출품작 전시회를 개최할 계획이다”고 말했습니다.

    #치즈 #목장 #고다치즈 #자연치즈 #축산과학원 #까망베르 #낙농가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