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라면의 물가 상승률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5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달 라면의 소비자물가지수는 124.04로 지난해 동월보다 13.1% 올랐습니다.
글로벌 금융위기 시기인 지난 2009년 2월(14.3%) 이후 14년 3개월 만에 최고 수준입니다.
라면의 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9월 3.5%에서 10월 11.7%로 껑충 오른 뒤 지난달까지 8개월 연속 10% 선을 넘어 왔습니다.
이는 제품 가격이 줄줄이 올랐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9월 농심이 라면 출고가를 평균 11.3% 인상한 데 이어 그 다음달, 팔도와 오뚜기가 제품 가격을 각각 9.8%, 11.0%씩 인상했고, 이어 11월 삼양식품이 9.7% 올렸습니다.
물가 상승률이 10%선을 웃도는 품목은 라면 하나뿐만이 아닙니다.
지난달 소비자물가의 먹거리 지표인 가공식품과 외식 부문의 세부 품목 112개 중 31개(27.7%)는 물가 상승률이 10%를 웃돌았습니다.
잼이 35.5%로 가장 높고 치즈(21.9%), 어묵(19.7%), 피자(12.2%), 두유(12.0%), 커피(12.0%), 빵(11.5%), 햄버거(10.3%), 김밥(10.1%), 김치(10.1%) 등 순을 보였습니다.
이는 먹거리 물가 자체가 하락한 것이 아니라 지난해 식품 가격이 크게 오른 기저효과로 상승 폭이 둔화한 데 따른 것입니다.
실제로 가공식품과 외식 부문 세부 품목 112개의 물가지수를 2년 전과 비교해 보면 79.5%인 89개나 10% 이상 올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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