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의 도움 없이 키오스크로 계산했는데 팁을 요구하는 사례가 미국 내에서 잇따르자 소비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습니다.
윌스트리트저널(WSJ)은 9일(현지시각) 키오스크로 주문했는데 팁을 요구받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미국 워싱턴 DC에 사는 대학생 이시타 자마르는 최근 키오스크로 주문과 계산을 마친 뒤 '팁을 남기겠느냐'는 자동 안내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자마르는 종업원의 도움을 받지 않았는데 팁을 요구해 고민에 빠졌다면서 "키오스크로 인건비를 절감하고 있으면서 그 팁이 어디로 가는지 궁금하다"고 말했습니다.
개릿 베밀러 역시 몇 주 전 뉴저지 뉴어크 공항 기념품 상점 'OTG'에서 6달러짜리 생수를 키오스크로 계산하려다 팁을 추가할 수 있는 옵션을 보고 불쾌감을 느꼈다고 밝혔습니다.
베밀러는 이 옵션을 건너뛰었다면서 "이런 메시지는 감정적 협박"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쿠키 체인점 '크럼블'은 키오스크 하단에 "우리가 당신을 웃게 했다면 팁을 남겨주세요"라는 문구를 붙여두기도 했습니다.
미국에서는 식당이나 카페 등을 이용할 때, 통상적으로 주문 금액의 15~20%를 테이블 담당 종업원에게 팁으로 제공합니다.
요식업계 종업원에게 팁은 사실상 실질임금에 해당하기 때문에, 종업원은 팁을 많이 받기 위해 더 친절하게 응대하기도 합니다.
종업원의 도움을 받지 않았으니 팁을 요구할 수 없다는 소비자들의 불만과 달리, 사업주들은 '팁 자동 안내'로 팁이 늘어나면 직원들의 급여를 올리는 데 도움이 된다는 입장입니다.
또 일각에서는 고용주가 직원들의 임금을 인상하는 대신 소비자가 낸 팁으로 대체하려는 것이라는 비판도 나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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