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리운전 기사들이 '카카오 먹통' 사태로 평균 17만 8천 원의 피해를 입었다며 재발방지 대책을 촉구했습니다.
한국노총전국연대노동조합 플랫폼운전자지부와 한국대리운전협동조합 등 4개 단체는 오늘(24일) 오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카카오가 서비스 장애를 일으킨 90시간 동안 대리운전 기사들은 난데없는 실직 사태를 겪었다고 주장했습니다.
단체들에 따르면 피해를 신고한 대리기사 382명 가운데 348명(91.1%)이 '일을 배정받지 못해서', 25명(6.5%)은 '업체나 고객과 연락이 불가능해서' 소득을 올리지 못했다고 호소했습니다.
이들은 카카오가 유료 멤버십 서비스를 이용하는 대리기사들에게 보상하겠다고 한 포인트 4,260원은 실제 손실에 비하면 터무니없이 적다며 거부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카카오는 월 2만 2천 원의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는 대리기사들에게만 6일 치 이용료에 해당하는 4,260원을 보상해주겠다고 했습니다.
단체들은 "사용자로서 책임을 회피해오던 플랫폼 대기업의 무책임함이 드러났다"며 "약관상 규정이 없는 무료서비스를 이용하는 대리운전 노동자들에 대한 보상은 까마득하다"고 지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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