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호에 실린 조선대 큐브위성, 첫 사출 성공

    작성 : 2022-06-30 09:42:59
    [크기변환]ㅇ;

    누리호 성능검증위성에 실린 조선대 큐브위성이 성공적으로 사출(분리)돼 일부 상태 정보를 지상으로 보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조선대팀 큐브위성 'STEP Cube Lab-Ⅱ'가 지난 29일 오후 4시 50분쯤 성공적으로 분리됐으며, 오늘(30일) 오전 3시 48분쯤 큐브위성이 보내는 비콘 신호를 지상국에서 일부 수신했다고 밝혔습니다.

    큐브위성이 보낸 상태정보에는 위성의 모드, 자세, GPS 상태, 배터리 모드, 배터리 전압 정보 등인데, 이 가운데 배터리 모드와 전압은 정상으로 나타났습니다.

    조선대 연구팀은 큐브위성이 성능검증위성으로부터 분리됐을 때부터 빙글빙글 회전(텀블링)하고 있기 때문에 일부 신호만 잡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큐브위성의 회전이 잦아드는, 이른바 '자세 안정화'에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조선대팀 큐브위성의 다음 교신 예정 시각은 위성이 한국 상공을 다시 지나는 오늘 오후 3시 48분과 5시 26분입니다.

    조선대 연구팀은 오늘 오후 대전과 광주 등 2곳의 지상국에서 각각 교신을 시도할 예정이며, 위성 신호를 확인해 자세가 안정됐다는 판단이 들면 GPS 상태 등을 받을 계획입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