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지는 어촌’ 되살린다..‘어촌신활력증진’ 대상지 31개소 선정

    작성 : 2024-01-10 15:00:01
    해수부, 총 1조 1,800억 원 투입
    경제·생활거점조성·안전시설 개선
    민간자본 투입 지역경제 활력 기대
    어촌앵커 상주 생활서비스 개선도
    ▲ 수산항 경제플랫폼 구상도 사진 : 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는 ‘어촌 소멸’을 막기 위해 ‘2024년도 어촌신활력증진 사업’ 대상지 31개소를 선정해 9일 발표했습니다.

    어촌신활력증진 사업은 2023년부터 5년간 300개소에 3조 원을 투자해 어촌이 활력 넘치는 공간으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지난해 대상지 65개소 선정을 시작으로 본격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어촌의 규모와 특성에 따라 △어촌 경제플랫폼 조성 △어촌 생활플랫폼 조성 △어촌 안전인프라 개선 등 3개 유형으로 나뉘어 진행됩니다.

    해양수산부는 2024년도 사업 대상지 선정을 위해 지난해 8월부터 10월까지 전국 연안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 접수를 진행했습니다.

    이에 따라 11개 시·도, 46개 시·군·구에서 총 151개소의 후보지를 신청했습니다.

    해양수산부는 이에 대해 서면평가와 현장평가 및 최종선정위원회를 거쳐 사업지 31개소를 최종 선정했습니다.

    ◇ 진도 서망항 등 어촌 경제플랫폼 조성

    강원도 양양군 수산항, 전라남도 진도군 서망항, 경상남도 거제시 죽림항 등 3개소가 선정됐습니다.

    3개소에는 4년간 900억 원의 재정과 약 9,000억 원의 민간자본이 투입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수산업 복합단지와 관광 기초 인프라를 구축해 지역의 수산·관광 거점을 조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양양군 수산항의 경우, ‘수산항 복합단지’ 조성을 핵심으로 추진합니다.

    이 시설에서는 마을 주민들이 직접 레저관광 콘텐츠를 개발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청년 창업자들을 위한 창업·창작 공간 제공 및 관련 교육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 팔봉 생활권 사업 구상도 사진 : 해양수산부 


    ◇ 함평 주포생활권 등 생활플랫폼 조성

    강원도 고성군 오호항, 전라남도 함평군 주포생활권, 충청남도 서산시 팔봉권역 등 10개소가 선정됐습니다.

    4년간 총 1,000억 원의 재정을 투입해 문화·복지 등 어촌 주민의 생활 수준 향상을 도모합니다.

    특히, 충남 서산시 팔봉권역은 어촌앵커가 지역에 상주하면서 주민들과 함께 지역 특성에 맞는 생활서비스 개선 프로그램을 발굴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귀어정착 지원 공간인 ‘가로림365 쉼표하우스’를 건립해 귀어귀촌인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임대주택도 조성할 예정입니다.

    또한 야영장 및 기반시설을 조성하고, 인근 어항시설도 정비해 지역 주민들의 안정적인 소득 창출에도 기여할 계획입니다.

    ‘어촌앵커’는 지역에 상주하며 지역자원을 발굴하고, 관계인구 유입 및 지원을 위한 사업을 기획, 생활서비스를 전달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는 민간주체입니다.

    ▲ 금진항 사업 구상도 사진  : 해양수산부 


    ◇ 여수 임포항 등 어촌 안전인프라 개선

    경상북도 영덕군 금진항, 전라남도 여수시 임포항, 울산광역시 울주군 평동항 등 18개소가 선정돼, 3년간 900억 원의 재정이 지원됩니다.

    특히 경상북도 영덕군 금진항은 높은 파도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월파 방지 시설을 보강하고, 안전 난간도 설치하여 주민 안전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전라남도 신안군 앤두·막금항, 진도군 눌옥도항 등에서는 낙후된 선착장을 보강하여 섬 주민의 여객선 이용 편의를 높이는 데 주력합니다.

    해양수산부는 이 사업이 내실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단을 운영하여 현장 밀착형 컨설팅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민주도 소득사업이 포함된 경우, 사업 추진 이전부터 소득사업의 적합 여부를 면밀히 심사할 계획입니다.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은 “2년 차를 맞이하는 어촌신활력증진 사업이 어촌에 활력을 불어넣는 핵심 사업으로 자리매김하여 살기좋은 지방시대를 실현할 수 있도록 속도감 있게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어촌소멸 #어촌신활력증진사업 #생활거점조성 #안전시설 #지역경제 #어촌앵커 #생활서비스 #어촌경제플랫폼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랭킹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