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농어촌 만들자!"..농어촌 삶의 질 향상 토론의 장 열려

    작성 : 2023-12-20 12:56:50
    ‘농어촌 삶의 질 향상 정책 토론회’
    제4차 삶의 질 기본계획 수립·시행
    4대 전략 178개 과제..51조 1천억 원 투입
    순천 문성마을 정책현장 사례 발표
    ▲ 농어촌 자료이미지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농어촌 삶의 질 향상 정책의 성과와 방향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오는 21일 서울 코엑스에서 ‘2023 농어촌 삶의 질 향상 정책 토론회(컨퍼런스)’를 개최합니다.

    정부는 2004년부터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위원회(위원장 국무총리)’를 구성하고 5개년 단위의 범정부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및 농어촌 지역개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 21개 부처·청이 협력하여 제4차 삶의 질 기본계획을 수립·시행 중입니다.

    제4차(2020∼2024) 삶의 질 기본계획은 4대 전략 178개 과제, 51조 1천억 원을 투·융자합니다.

    이번 토론회(컨퍼런스)는 ‘농어촌 삶의 질 향상과 지속가능한 농어촌’이라는 주제로 2023년 한 해 동안 농식품부, 각 부처, 지자체, 전문지원기관(농경연,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등이 수행한 정책 및 관련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과제를 함께 모색하려는 취지에서 마련됐습니다.

    특히, 이번 토론회(컨퍼런스)에서는 내년에 종료되는 제4차 삶의 질 기본계획의 성과를 점검하고 제5차 삶의 질 기본계획의 수립 방향에 대해 논의합니다.

    또한, 올 한 해 농어촌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한 관련 기관 담당자에 대한 농식품부 장관 표창 수여, 정책 현장 우수사례(제주 세화마을, 순천 문성마을)에 대한 발표 등이 진행됩니다.

    한편, 함께 배포되는 삶의 질 정책 우수사례집(제목: 농촌에서 만나는 행복한 삶의 이야기)은 농어촌 주민의 체감도와 만족도가 높은 정책 사례를 널리 공유해 향후 관계부처 및 지자체 등이 벤치마킹하는 데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됐습니다.

    우수사례집은 농경연(KREI) 삶의질정책연구센터 누리집(www.krei.re.kr/committee)에 게재될 예정입니다.

    이상만 농촌정책국장은 “다가오는 2024년은 제4차 삶의 질 기본계획을 마무리하고 새로운 제5차 삶의 질 기본계획을 준비하는 시기”라며, “이번 토론회(컨퍼런스)를 통해 농어촌 삶의 질 향상 정책에 대한 참여 기관과 지역 주민들의 관심을 제고하고, 전문가와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여 제5차 삶의 질 기본계획 등에 반영할 예정이다”라고 밝혔습니다.

    #농어촌 #기본계획 #한국농촌경제연구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많이 본 기사

    랭킹뉴스